종회의 창립
한양조씨 소개
line

Home - 한양조씨 소개 - 종회소개 - 종회의 창립


종회가 하는 일들

우리 종회의 강령은 선조숭봉, 종족돈목, 후손육성이다. 

이는 우리 종회가 추구하는 최고선最高善을 구현하기 위한 가르침과 이념으로, 이를 실천하기 위해 종회가 하는 일들은 다음과 같다.

선조숭봉

양주 숭모단의 시조공 시향

양주 숭모단의 시조공 시향

벽제 병참공 묘소의 시제

벽제 병참공 묘소의 시제

선조숭봉은 우리의 뿌리를 올바로 앎으로써 자신의 정체성과 존재가치, 그리고 자긍심을 찾는 것이다. 이 세상에 뿌리 없는 나무 없고 조상 없는 후손 없다. 선조를 존숭하려면 먼저 내가 나온 곳所自出, 나의 뿌리로서의 조상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한다. 나의 뿌리를 알게 되면 내가 존재하는 이 시간과 공간에서 나의 존재 가치와 자긍심을 찾게 되고 막중한 사명을 느끼게 된다.


종회는 이를 위하여 대종회의 행사, 양렬공을 모신 동명서원 보수 및 원재院財 조성, 방조傍祖인 정암靜菴 탄신 500주년 기념행사, 양경공 재실 및 신도비 건립과 묘역 조성, 그리고 자파子派 종회의 위선사업 등에 협찬하고 적극 참여하고 있다. 선조는 후손을 통해 영원히 살고 후손은 선조의 유훈遺訓을 새기며 살아가는 선조숭봉의 현장은 제사이다. 예법禮法에 현손玄孫에서 기제사를 마치면 신주神主를 무덤 앞에 묻고 시향을 지내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나라에 공덕이 많은 조상은 신주를 묻지 않고 자손들로 하여금 영원히 기제사를 받들도록 특별한 은전을 내리는데 이를 부조不祧라 한다. 현대의 가정의례준칙은 기제사는 부조父祖까지를 권장하고 있다. 제향은 묘소 또는 재실(사당)에서, 묘소가 실전失傳된 경우에는 제단祭壇에서 선조의 행적行蹟을 새기고 유덕遺德을 추모하면서 경건하고 엄숙하게 봉행한다. 우리 병참공파의 종인들이 참례하여야 할 직계 선조의 제향일은 다음의 표와 같다.


선조 제향일

존호

제례일

묘소 또는 제단 소재지

1

시조 중서공

之壽

음력 10월 1일(시제)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연곡리 숭모단

2

총관공

양력 10월 9일(시제)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

4세위단

3

부원수공

良琪

4

용성부원군

5

양렬공

仁璧

음력 3월 중정일(춘향)

강원도 양양군(읍) 조산리 동명서원

6

양경공

음력 10월 3일(시제)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 묘소

배위 변한국대부인

음력 6월 20일(기제)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보라동 별묘

음력 10월 10일(기제)

7

병참공

음력 10월 4일(시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벽제동 묘소

8

군수공 이하

云恭

양력 4월 첫 일요일(시제)

광주광역시 광산구 오룡동 단소

8

9

군수공

현감공

云琮

음력 10월 15일(시제)

경북 영주시 조암동, 적서동

10

11

직장공

단구공

仁琬

음력 10월 16일(시제)

경북 봉화군 봉성면 동양리(와란)

10

충의공 이하

禮琬

음력 10월 14일

경북 안동시 임하면 천전리 비리곡

10

사정공 이하

智琬

음력 9월 20일

경북 의성군 구천면 송곡리(기지)

10

태련공 이하

信琬

음력 9월 25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 대현리(연화산)

10

참의공 이하

亨琬

음력 10월 8일

경북 예천군 감천면 증거리

11

참판공 이하

양력 10월 마지막

일요일

경북 영양군 영양읍 상원리 비리곡

12

판결사공

이하

光義

양력 10월 마지막

토요일

8

판관공

云明

음력 10월 5일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도곡리 묘소

12

통례공 이하


英俊

음력 10월 8일(시제)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도곡리 별묘

公瑾

음력 4월 5일(기제)

9

현감공 이하

英傑

음력 10월 15일(시제)

충남 청양군 청남면 왕진리 재실

10

이참공 이하

壽崑

음력 10월 6일(시제)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 재실

13

문간공

음력 2월 5일(기제)

음력 10월 6일(생신제)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 별묘 

생신제에 앞서 찬성공 이상 

위 3대의 시제를 먼저 봉행함.

음력 11.21(배위 기제)

한식절사, 9.9절사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만세교리 묘소

음력 2월, 8월 중정일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 용연서원

8

현감공 이하

云哲

양력 5월 3일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판교리 제단


종족돈목

종족돈목은 종친 간에 서로 도우면서 친숙하고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와는 달리 현대의 산업화, 국제화, 정보화 사회에서는 인간관계가 단절되기 쉽고 가족관계 마저도 해체될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종족돈목은 가정과 종중을 복원하고 위기에 직면한 현대 사회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역할과 기능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덕목이 되고 있다.

종인들은 직계 또는 방계傍系 선조의 제례에 참석하여 선조의 유덕을 추모하고 종인간의 화목을 돈독히 한다. 종회는 종회의 상징인 종손을 예우하고, 85세 이상의 고령 종친들께 기로세찬耆老歲饌을 증정하고, 이 밖에 지파별로 인의회仁義會, 여명회如明會, 서조회書趙會 등 친목회가 신년 인사 겸 윷놀이, 야유회, 선조 유적 참배 등을 통해  종족간의 친목을 다지고 있다.

대의원 총회를 주재하는 회장

대의원 총회를 주재하는 회장

안건을 심의하는 대의원들

안건을 심의하는 대의원들



후손육성

후손육성은 한양조씨의 역사를 잘 알면서 문중을 빛내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종회는 장학기금을 조성하여 장학사업을 확충하고 ‘명문名門 한조漢趙’의 역사를 올바로 가르치고 종인의 자질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을 병행하여야 한다.

후손육성은 선조숭봉, 종족돈목과 함께 우리 종회가 추구하는 최고의 선이며 이념이다. 이를 위하여 종회는 1975년 한양장학회규정 및 운영세칙을 제정하고 한양장학회를 구성하여 해마다 다음과 같은 장학금을 지급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문중을 빛낼 후손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장학위원회의

장학위원회의

장학금 수여식

장학금 수여식

병참공 묘비

병참공 묘비

   [한양장학금]

후세 교육에 여생을 바친 병참공의 유지를 받들어 병참공 후손 중 4년제 대학 재학생

에게 주는 장학금이다.


장학금 신청기준은

ㆍ매학기 12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평균 평점이 B학점 이상인자,

ㆍ소속 학교의 학칙 위반 사실이 없는 자, 

ㆍ공무원 임용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이며 


신청 시의 구비서류는 대의원 추천서, 장학금 지급 직전 학기의 성적증명서, 

등록금 납부 영수증 각 1매이다.


장학위원회에서 종합적인 심사를 하고 책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인원을 선발하면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지급하게 된다.


다만, 장학금의 혜택을 고르게 하기 위해 1가구 1인에 한하며 4년 동안 1인이 4회까지만 

받을 수 있다. 




고은 조성만 박사

고은 조성만 박사

    [고은장학금]

병참공의 20세손인 조성만趙成萬(1906-1992, 자 정만正萬, 호 고은高隱, 전북대 총장) 

박사의 뜻을 기려 1995년부터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대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이다. 조 박사는 1945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통신공학과(현 전자공학과) 주임 교수로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전자공학을 강의하고 진공관(眞空管)과 진공계(眞空計) 등을 발명한 자랑스런 종친이다.

기금은 고은의 차남인 준기俊起(현 병참공파종회 고문) 남성기계산업(주) 회장이 출연하고, 대상자의 심사결정과 장학금의 지급은 한양장학회에서 주관한다.


현암 조상원 선생

현암 조상원 선생

[현암장학금]

『법전法典』 발행사인 현암사 창업주이며 병참공의 17세손인 조상원趙相元(1913-2000, 호 玄岩) 

선생의 뜻을 받들어 1979년부터 법과대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이다. 

법학전문대학원의 출현으로 요즘에는 정경계 또는 인문계열의 학생으로 대상이 변하고 있다. 

장학금은 현암사에서 출연하고 대상자의 심사결정과 장학금의 지급은 한양장학회에서 주관한다.

야산공의 아들 희용공

야산공의 아들 희용공

    [야산장학금]

야산장학금의 야산(冶山)’22세 병림(秉林)(1861-1928)의 호이다.

야산공은 덕과 학문이 높아 향리(경북 영양 가곡)에 야산정사(冶山精舍)를 지어널리 

후학을 양성하였으며사후에 공을 추모하는 학계(學契)도 만들어졌다.

야산공의 자 희용(禧容)은 영양 교육감을 지냈고손 봉기(鳳基)는 고등학교교사로 

정년퇴임하였으며증손 균석(均錫)은 검사․외교관․변호사를 거쳐대학교수로 재직 

중이며 종회 장학위원을 맡고 있다.

야산장학금은 이처럼 누대에 걸쳐 학문적 가풍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선조

들의 음덕임을 다시금 새기고후학들의 면학 정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소박한 뜻에 따라 2018년 부터 교육대학 또는사범대학 계열의 학생들에 지급하기 

위해 균석 교수가 출연하는 장학금이다. 

대상자의 심사결정과 장학금의 지급은 역시 한양장학회에서 주관한다. 


[포상금]

포상금은 종인 중에서 국내외에 명성을 떨치거나 그 품행 업적 등이 특출한 인사에게 수여하는 상금이다. 행정고시 사법시험 등의 국가고시 합격자와 예체능 등 각 분야에서 국가적으로 인정하는 특출한 학생이나 인사 및 국가대표 선수 등에 지급한다.

[대학입학 축하금]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에 합격하여 입학하는 학생에게 지급하는 축하금이다. 

신청은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 다 같이 입학 또는 합격통지서에 병참공파족보에 등재된 페이지 수를 기재하고 입학금 또는 등록금 납부증명서, 계좌입금에 필요한 학생 본인 또는 학부모의 예금통장 사본을 제출하면 된다.



종재관리

종재관리는 공동 선조의 분묘의 보전⋅제사의 계속(선조숭봉), 종원 상호 간의 구조⋅친목⋅복리증진(종족돈목), 후손을 위한 장학사업(후손육성) 등에 바쳐진 종중의 모든 재산을 유지 관리 증식하는 것이다.

종회는 이를 위하여 이사회와 대의원 총회를 통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압구정동의 병참공 묘소가 서울시 도시계획으로 이전이 불가피하여 벽제로 이장移葬하면서 대토代土를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위토 매입, 재실 신축, 종회 사무실(수송동-공평동-내자동-도렴동-묘동)의 이전과 한양타운 건축과 관련 쟁송의 수행, IMF 환난換難과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난제難題들을 이사회와 대의원 총회의 신중한 검토와 토론과 결정을 거쳐 회장단을 비롯한 집행부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오늘과 같은 종회의 발전을 보게 되었음은 선조님들의 음덕蔭德과 종친 여러분의 성원의 덕분이었음에 깊이 감사하고 앞으로의 더 큰 분발을 다짐한다.

이사회

이사회

대의원 총회

대의원 총회